YouTube Learning
자유롭고 끊김없는 학습 몰입을 위한 올인원 러닝 플랫폼
Overview
•
프로젝트명: 유튜브 러닝
•
기간: 2022.10~2022.12
•
참여율: 100% (UX 100% / UI 100%)
유튜브 러닝은 첫 단독 개인 프로젝트로서, 학습 목적으로 유튜브를 활용할 때 마다 느낀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앱디자인이 목표였습니다.
유튜브 러닝은 러닝 플랫폼으로서 기존의 유튜브가 지닌 한계를 보완해
더 편리하고 편안한 학습 몰입 환경을 제공합니다.
Target Users.
배움을 목적으로 유튜브를 주로 활용하는 18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
페르소나 | 주요 학습 카테고리 |
18세 고등학생 | 수학, 영어 등 주요 교과과목 |
29세 고시생 | 기타 연주, 홈 트레이닝 |
36세 직장인 | 부동산, 영어 공부 |
Problem.
현재 유튜브 사용자는 13억명이 넘는 가운데 18~24세의 92% 이상이 학습을 위해 유튜브를 활용합니다.
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이 방해 콘텐츠 및 여러 사용성 문제로 인해 배움에 온전히 몰입하기 어려워합니다.
Goal.
유튜브 뮤직의 경우처럼 기존 유튜브 플랫폼과 분리된 전용 플레이어로서
“교육 콘텐츠 및 기능에 초점을 맞춰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사용자 환경을 구축한다.”
Solutions.
맞춤 학습 콘텐츠에 집중한 콘텐츠 탐색 페이지
→ 불필요한 광고 및 추천 영상 대신 개인화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홈화면에 집중 배치
학습에 초점을 맞춘 기능과 정보 제공
→ 집중 음악, 복습 기능, 학습률 트래킹 등 학습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는 기능 추가
학습 콘텐츠 크리에이터와의 적극적 교류 지원
→ 라이브 클래스와 실시간 질문 및 토론, 퀴즈 참여 등의 기능 강화